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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동행버스로 서울 출근

법(法)대law 2023. 8. 12. 14:37

수도권 주민들은 매일 아침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면서 서울로 출근하는 수도권 주민들을 위해서 서울시가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를 선보입니다. 서울동행버스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은 대신 지하철 연계수단이 부족한 지역을 찾아갑니다.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 운행

 
대중교통 체계가 아직 부족하여 서울로 출근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수도권 주민들의 서울 출근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가 8월 21일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서울동행버스는 서울지역을 벗어나 수도권까지 직접 찾아가 운행하는 맞춤형 출근버스로 수도권 주민에게 혜택을 골고루 제공하기 위해 3가지 원칙으로 운행됩니다. 지하철 부재 등 교통 불편 및 소외 지역, 광역버스 수요 많은 지역, 고정 노선이 아닌 일시적인 노선을 운영 원칙으로 정했습니다.
특히 GTX 노선은 건설부터 운행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출근길 직장인들이 선택할 교통수단이 버스뿐이라는 점을 고려해 강남 등 주요 도심을 서울동행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울동행버스 노선

 
서울01번과 서울02번 운행노선
첫 운행은 서울 출퇴근 인구가 많고, 지하철 연계수단이 부족한 화성시 동탄과 김포시 풍무동을 선정하였습니다. 서울 시내버스 노선과 구분하기 위하여 서울01번과 서울02번 등 '서울 + 번호'를 붙이고, 서울01번의 교통요금은 광역버스 요금과 같고, 서울02번은 간선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책정하였습니다.
 
 
서울01번 버스 운행노선
서울01번은 화성시 동탄의 "한신더휴→기흥IC(경부)→양재IC(경부)→강남역" 노선으로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에 따라 출근시간에 극심한 혼잡을 겪고 있는 지역입니다. 동탄2신도시에서 강남역까지 운행하는 이 노선은 경부고속도로 반포IC에서 강남대로 방향으로 진입하던 경로와 반대로 운행하여 강남대로의 정체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오전 07:00, 07:15, 07:30 등 아침에 가장 혼잡한 시간대에 총 3회 운행하며, 구체적인 운행경로는 화성시 동탄 한신더휴→신안2차·반도4차→이주택지·상록·경남아파트→기흥IC(경부)→양재IC(경부)→양재역→강남역 순입니다.
 
 
<서울01번> 노선

정류장이름 정류장번호 위   치
한신더휴 55489 화성시 목동
신안2차·반도4차 36460 화성시 청계동
이주택지·상록·경남아파트 55305 화성시 영천동
양재역·서초문화예술회관(중) 22004, 31008 서초구 양재동
신분당선 강남역(중) 22010 강남구 역삼동
지하철2호선·강남역(중) 22012 강남구 역삼동

 
 
서울02번 운행노선
‘서울02번’ 노선은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혼잡으로 출근길 직장인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김포시 풍무동입니다. 김포시 풍무동 홈플러스 앞에서 출발하여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경로이며,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혼잡한 아침 6시30분터 8시20분까지 10분 간격으로 총 12회 운행합니다. 구체적인 운행경로는 김포시 풍무홈플러스→서해1차아파트→서해2차아파트→풍무푸르지오·풍무센트럴푸르지오→김포공항역입니다.
 
<서울02번> 노선

정류장이름 정류장번호 위   치
풍무홈플러스(마을) 35834 김포시 풍무동
서해1차아파트 35126 김포시 풍무동 
서해2차아파트 35827 김포시 풍무동 
풍무푸르지오/풍무센트럴푸르지오 35715 김포시 풍무동
김포공항역3번출구 16972 강서구 방화동

 
 
서울시는 이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울 출근이 불편한 수도권에 서울동행버스를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며, 한 지역 노선만 계속 운행하지 않고, 지하철 개통이나 새로운 버스노선 신설 등 대중교통 환경이 개선되면 신규 수요처를 찾아 서울동행버스를 운행합니다. 또한 운행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경기도, 인천시 등과 광역버스 노선 협의 시 이를 적극 제안할 예정입니다. 서울동행버스는 운행 원칙에 따라 서울01번은 2024년 GTX A노선 개통 시까지, 서울02번은 2024년 김포골드라인 차량을 증차할 때까지만 한시적으로 운행할 방침입니다. 서울시는 향후 이용수요 등을 조사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노선변경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수도권 출퇴근 시간대에 혼잡도를 완화하고,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교통정체를 겪지 않고 서울로 진입할 수 있도록 강남권이나 도심권 등의 새로운 운행경로를 지속적으로 발굴 및 유도하고, 부도심 진입 노선에 대해서는 버스 증차와 노선 신설을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